본문 바로가기
IT트렌드&활용팁

‘디지털 트윈’ 4차산업혁명시대 필수 요소!

 

 

4차 산업혁명 시대 속 가상현실 기술 발전 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현재 VR · AR 기술 개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전망이라고 하는데요~ 지난 7월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도로 ‘디지털 트윈’ 사업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정부 차원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지원 및 육성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관련 분야 종사자들은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죠.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기술, 드론, 자율주행차, 가상현실(VR) 등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말한다. (네이버 사전)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디지털 트윈 정의"

그렇다면 디지털 트윈이란 무엇일까?

바로 가상공간에 실물과 똑같은 물체를 만들어내는 '디지털 트윈'입니다.

쉽게 말해 실제 사물이나 환경 등을 디지털 공간에 똑같이 구현함으로써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는 기술을 말합니다.

메타버스를 이미지로 나타내긴 어려우나 디지털 트윈은 동일 객체를 가상의 이미지로만 표현하면 되므로 쉽게 적용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인류는 아날로그 세상에서만 살아왔고, 모든 일을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봐야 직성이 풀렸습니다.

그러다 보니 실수도 많았고 시행착오도 잦았죠. 이제는 달라졌습니다.

가상세계라는 새로운 공간이 생기면서 굳이 힘들게 발품 팔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인터넷 클릭 몇 번만으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멀리 떨어진 친구와도 실시간으로 대화할 수 있게 됐어요.

그야말로 신세계가 열린 셈이죠!

"다양한 디지털 트윈 적용 사례."

현재 국내외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트윈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출처: TECHWORLD

 

 

먼저 독일 지멘스사스마트 공장 구축을 위해 자사 생산시설을 그대로 본뜬 디지털 트윈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덕분에 작업 효율 및 품질 개선 측면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 공장은 공장 내 설비와 기계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데이터가 실시간 수집/분석되어 공장 내 모든 상황들이 한눈에 보이고,

분석해 스스로 제어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일본 미쓰비시중공업풍력발전소 건설 과정에서 디지털 트윈 개념을 도입했어요.

바람의 방향과 속도 그리고 지형까지 고려하여 최적의 위치를 선정하는 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출처: KBS NEWS

 

이외에도 싱가포르 정부는 도시 전체를 디지털 트윈화해 교통량 예측 및 관리에 활용하고 있으며,

네덜란드 로테르담시항만 물류 체계 고도화를 위해 선박 운항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디지털 트윈은 제조업뿐만 아니라 의료, 에너지, 금융, 공공 서비스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인공지능과의 결합을 통해 보다 지능화된 모습으로 진화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출처: 게티

 

하지만 아직까지 갈 길이 먼데요.

현재로선 단순 시각화 수준에 머물러 있고 사용자 경험 측면에선 부족한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보다 고도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여야 합니다.

먼저 IoT 기반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마련할 수 있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AI 알고리즘을 적용해 상황별 맞춤형 솔루션을 제시해야 해요.

가령 온도 변화에 민감한 장비라면 자동으로 냉각 시스템을 가동해 주는 식이죠.

마지막으로 VR/AR 콘텐츠 개발 역량을 확보해야 합니다.

그러면 몰입감 높은 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은 향후 몇 년 내에 상용화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에서처럼 모든 사물이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서로 소통하는 세상이 올지도 모르겠습니다.^^

 


💡디지털 전환 시대, 스마트하게 일하기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일하는 방식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더욱 더 빠른 속도로 변화될 것이고 기존의 업무 방식 또한 크게 바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새로운 환경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바로 ‘스마트워크'입니다.

 

 

👇세상을 변화시키는 기술, 세상을 연결하는 정보 '알짜레터'를 구독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