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트렌드&활용팁

[페이스북 팁] 경력에 도움되는 타임라인 만들기


페이스북의 새로운 타임라인 레이아웃은 아직 기업용으로 준비되어 있지 않고, 기업용 페이지에 적용할 계획에 대해서 알려진 바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임라인은 사용자나 혹은 사용자의 기업 페이스북에 영향을 준다.

          ▲ 새로운 타임라인 인터페이스

타임라인은 페이스북의 새로운 프로필로, 페이스북 활동이 가장 최근 상태 업데이트부터 탄생 시점까지 역순으로 표시된다. 또한, 사람들에게 자신의 이야기나 일과 관련된 과거를 알려주는 역할도 한다. 타임라인을 직장 경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만드는 법을 살펴보자.
 
특정 글에 대한 공개 설정 편집
타임라인을 시작할 때 가장 처음으로, 분명하게 해야 하는 것은 과거를 살펴보면서 미래의 직장 동료, 고객, 고용주가 될 수도 있는 사람들에게 비전문적으로 보이는 것이나 당황스러운 사진, 혹은 개인적인 댓글이 표시되지 않게 하는 것이다. 타임라인을 내려 보면서 수동으로 할 수 있는데, 상태 메시지나 이벤트를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하지만, 시간이 별로 없다면 타임라인의 새로운 활동 로그(Activity Log)를 살펴보면 좋다. 타임라인에 나타나는 모든 이벤트가 간단히 표시되고, 삭제하는 것 대신에 공개 대상 범위를 수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사진 앨범을 학교 동기들은 볼 수 있게 하면서, 직장 동료들은 보지 못하게 설정할 수 있다.

직장 경력 추가하기
그러나 타임라인에는 숨겨야 하는 것만 있는 것이 아니다. 사람들에게 직장 경력에 대해서 잘 알려줄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하다. 타임라인에 업무와 관련된 이벤트를 추가하면 본인의 회사에 대해서 알고 싶어하는 고객이나 직장 동료들에게 매력적인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 직장 경력 작성 페이지

예를 들어서, 회사 창업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고 싶다면, 그 시점으로 내려가 가운데 막대에 마우스를 가져가서 +아이콘이 나타나면 클릭한다. 그러면, 상태, 사진, 장소, 중요 이벤트를 추가할 수 있는데, 여기서 중요 이벤트를 선택하고, 종류로 직업 & 학업을 선택한다. 회사의 창업 날짜나, 회사 이름 등 중요한 정보와 사진 등 원하는 내용을 추가하면 이 내용이 타임라인에 나타나게 된다.
 
그러나 만일 최고의 타임라인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기업의 페이스북 페이지도 여전히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페이스북은 타임라인에서 바로 회사를 홍보하지 못하게 하고 있어서, 타임라인에 경력과 관련된 내용을 넣을 때에는 사실을 전하는 것에 만족하고, 회사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를 추가하는 것이 좋다.
 
타임라인으로 취업하기
타임라인은 구직자들이 경력을 보여주는 용도로도 적합하다. 만일 직장을 찾고 있다면, 타임라인을 일종의 새로운 이력서로 생각하고, 자신의 재능과 관심분야를 보여줄 수 있는 직장 및 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가능하면 많이 넣고, 친구가 아니더라도 볼 수 있도록 연락할 방도를 넣어두는 것이 좋다. 타임라인에서 어떤 재미있는 요소도 넣지 말라는 의미는 아니지만, 자세히 살펴볼 필요는 있다.
 
다른 사람에게는 어떻게 보일까
상사나 사업 파트너, 잠재적인 고객들에게 타임라인이 어떻게 보일지 확실히 하고 싶다면, 타임라인 미리보기에서 친구 입력에 특정인의 이름을 넣어 보면, 그 사람에게 어떻게 보이는지 확실히 알 수 있다.
 
활동로그 옆의 기어 버튼을 클릭하면 ‘타임라인 미리보기’가 나오고, 상단에 친구 이름을 입력이라는 부분에 이름을 넣으면, 그 사람의 눈으로 타임라인을 볼 수 있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