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트렌드&활용팁

의료계파업 비대면 진료 확대와 원격의료서비스

의과대학 정원 증원에 반대하는 의료계 집단행동이 활발해지면서 상급종합병원 외래 축소로 인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비대면 진료의 확대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집단행동 기간 동안 비대면 진료를 전면 허용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또한 복지부에서도 비대면 진료를 활용하여 상급병원의 외래 축소로 인한 진료공백을 보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의료기관 종별에 관계없이 모든 환자에게 비대면 진료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비대면 진료의 전면 허용으로 인해 환자들은 의료 서비스 이용에 편리함을 누릴 수 있습니다. 특히 상급종합병원의 외래 축소로 인해 다른 의료기관으로 이동해야 하는 환자들에게는 연계 협력병원 등을 활용할 수 있는 지원이 제공될 예정. 이를 통해 의료 서비스 이용의 편의성이 높아지고 환자들의 불편함이 최소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비대면 진료의 활용 사례
여타국의 의료 기관들도 비대면 진료를 활용하여 의료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본의 한 내과 클리닉은 전자 환자 기록부를 활용하여 환자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S병원은 원격 화면 공유 솔루션을 도입하여 실시간으로 원격 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분당제셍병원은 리모트콜을 도입하여 병원 내의 업무 처리를 비대면으로 신속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 원격 모니터링: 환자들의 건강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평가하기 위해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환자들의 생체 신호나 건강 상태를 원격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혈압이나 당뇨병 환자의 혈압이나 혈당 수치를 원격으로 확인하여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거나 조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원격 진단 및 상담: 환자가 의료진과 실시간으로 대화하고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원격 진단 및 상담 서비스가 활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환자는 집에서 편안하게 의료진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으며, 비급여 질환의 경우에도 원격으로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원격 영상 진료: 환자들이 의료진과 영상 통화를 통해 증상을 보여주고 의료진은 영상을 통해 진단을 내릴 수 있는 원격 영상 진료가 활용됩니다. 이를 통해 지역간 의료 격차를 줄이고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전자 처방: 의료진이 환자에게 직접 처방전을 작성하여 전자적으로 발송하는 방식입니다. 환자는 전자 처방전을 이용하여 약국에서 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환자는 약국에 방문하지 않고도 필요한 약을 받을 수 있으며, 의료진과의 직접적인 접촉이 최소화될 수 있습니다.

 

4. 원격 수술 지원: 의료진이 원격으로 수술을 지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해상도의 영상 전송과 로봇 기술을 이용하여 의료진이 원격에서 수술을 지도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적 제한을 받는 환자들도 전문적인 수술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비대면 진료의 활용 사례는 환자들에게 편의성과 접근성을 제공하고, 의료 서비스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백재욱 도봉구의사회 총무이사가 지난 5월 서울 도봉구의 한 병원에서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관련 비대면 진료 실행 과정을 시연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일본 내과 클리닉: '원격제어'로 환자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

일본의 내과 클리닉은 복부 질환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이 병원은 전자 환자 기록부를 사용하여 환자 정보를 관리하고 있으며, 페이퍼리스화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기존 시스템은 클라우드를 지원하지 않아서, 진료실 외에서 환자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이에 '리모트뷰'를 도입해 병원 직원들이 어디서든지 전자 기록부에 접근할 수 있어서 진료나 시술 중에도 환자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했습니다. 직원들은 더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원격제어 '리모트뷰'

🏥S병원: 실시간 원격 의료로 체계적인 건강 관리 지원

S병원은 원격 화면공유 솔루션 리모트뷰를 도입하여 판독실의 고해상도 영상을 진료실에서 실시간 원격 확인하는 원격 의료를 시행하였는데요~ 빠른 진단 및 치료를 위해 판독실의 고해상도 영상을 의료진의 진찰실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진찰실에 PC만 있으면 영상 판독실의 자료에 원격 연결-원격 화면 공유가 가능해 응급 환자들의 검사 결과에 대한 대기시간을 현저히 줄여줬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혈압, 당뇨병 환자는 건강 관리를 위해 수시로 혈압, 혈당의 수치 확인이 필요했는데 실시간으로 환자들의 수치를 확인하여 환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즉시 제공할 수 있어, 체계적인 건강 관리를 지원할 수 있게 됐습니다.

🏥분당제셍병원: '원격지원'으로 병원 내의 원활한 업무 처리

분당제셍병원에서는 병원 특성상 24시간 멈추지 않고 응급상황에도 신속 정확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했는데, 이 모든 일련의 운영을 위해 병원 시스템을 직접 사용하는 부서와 사용자들의 수에 비해 전산담당자는 상대적으로 숫자가 적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병원 내 각 부서의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해 현장에 직접 가서 직원들 PC에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네트워크를 설정하는 등의 작업이 필요했던 상황에서, '리모트콜'을 도입함으로써 이러한 작업을 비대면으로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동시에, 병원 전산팀의 업무량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킬 수 있었습니다.

리모트콜 도입 후에는 각 부서 방문 없이도 단 시간 내에 지원이 가능하다는 것을 경험한 직원들이 리모트콜에 대한 신뢰를 증가시키며, 업무에 대한 만족도 또한 높아졌습니다. 더불어 리모트콜을 통해 문제의 원인을 빠르게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게 되어, 업무 처리 속도와 정확성이 향상되었습니다.🙌

'리모트콜'로 원격지원하는 모습




비대면 진료의 발전과 의료 서비스의 향상
미래의 의료 시스템의 발전을 염두에 두면 비대면 진료가 더욱 확대되고 발전하여 환자들에게 보다 원활하고 편리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그러나 의료 서비스의 질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시스템 검증과 교육, 유연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더욱 발전된 비대면 진료 시스템이 많은 환자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의료 서비스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높여 나아가길 기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