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트렌드&활용팁

'뉴노멀' 갈림길.. '100% 사무실 근무 복귀' vs. '하이브리드 근무' (+비즈니스 상비약 3가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사례(코로나19)가 국내에 처음 발생했을 때를 기억하시나요..? 생전 처음 보는 바이러스의 등장에 당시 모든 국민들이 혼란에 빠지고, 기업들은 사내 안전지침과 대책 마련에 고심하며 분주했습니다.🏃💦

그로부터 많은 시간이 지나 우린 '재택근무' '화상회의' 등의 원격근무 방식과 완전히 달라진 '일상'에 잘 적응해 왔었는데요.😮 최근에는 세계 곳곳에서 ‘코로나 종식론’이 솔솔 쏟아져 나오면서 코로나19의 완전한 종식에 대한 기대감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코로나19 종식'.. 마냥 기대하고 기다리는 게 답일까?

 

꽤 긴 시간 동안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위드(with) 코로나> <포스트(post) / 애프터(after) 코로나> 등 시기와 단계를 나타내는 단어들이 등장했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1년 11월에 단계적 일상회복을 외치며 '위드 코로나'를 시행하기도 했었고요. 그런데 생각해 보니까 익숙한 듯 낯선 이 말들..😶 어쩌면 이런 표현들 때문에 우리는 자꾸 코로나가 끝난 후의 세상을 상상하고, 기다리고 또 기대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애초에 코로나가 '완전히' 끝나는 날은 오지 않을 수도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사라지지 않을 것임)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코로나19 종식 이후의 세상, 포스트 코로나도 애프터 코로나도 아닌 진정한 의미에서의 코로나19와의 공존, 엔데믹(endemic·풍토병) 전환일 것입니다. 코로나19의 완전한 종식을 기대하는 것보다 함께 살아갈 준비를 해야 할 때. 지금까지 사내에 감염 의심자 또는 확진자가 발생할 때마다 우왕좌왕하며 부랴부랴 대응이 이루어졌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있건 없건, 언제 어떤 상황이든 비상시에 업무 연속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각 기업들이 상시적으로 제대로 된 체제를 갖춰놔야 합니다.

 

 

비상시에도 업무 연속성 보장!
뉴노멀 '하이브리드 근무' 국내외서 대세로.. 각 기업이 내재화해야 🔥

 

뉴노멀 근무 형태로 점차 시행 사례가 늘고 있는 하이브리드(hybrid·혼합식) 근무, 경험해 보셨나요? 사무실과 재택을 오가며 선택적으로 근무할 수 있는 유연한 근무형태로 지난해부터 쭉 거론되어 왔으니 어느 정도 익숙한 개념이 되지 않았나 싶은데요! '상시 비상 전략'으로 앞으로 기업에 꼭 필요한, 최종적으로 정착해야 할 정책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기업들이 정말 시행할까?
결국 곧 '주5일 사무실 근무'로 복귀하지 않을까?

많은 분들이 이와 같은 생각을 하실 것 같아 '하이브리드 근무'에 대한 요즘 추세 및 인식은 어떨지 찾아보았습니다. 최근 진행된 근무 환경에 관한 여러 조사 결과들을 살펴보니 '하이브리드 근무'에 대한 <국내/글로벌 기업들의 긍정적인 전망><근로자들의 높은 선호도>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ー 하이브리드 근무에 관한 최근 글로벌 설문 조사 결과

조사 기관
대상
주요 결과
한국 / 잡코리아
국내 직장인 412명
- 응답자의 73.3% 새로운 근무 형태(재택, 하이브리드 근무 등)를 선호한다.
- 가장 희망하는 근무 환경으로 68.5%의 이들이 ‘하이브리드 근무’를 꼽았다.
글로벌(미국, 호주, 프랑스, 독일, 일본, 영국 등) 지식근로자 1만 737명
- 현재 매일 사무실에 출근하는 근로자는 30%에 불과했으며, 재택·원격 혼합식 근무를 하는 직장인이 58%에 달했다.
- 재택·원격 혼합식 근무를 선호한다는 근로자는 68%로 3분의 2가 넘었다.
미국 / Gartner
지식노동자 2,400명 이상
- 완전한 사무실 근무로의 복귀를 결정하는 기업은 최대 39%의 인력을 잃을 수 있다
글로벌(북미, 유럽, 아태지역 및 라틴 아메리카 지역), 15개 이상의 산업에 종사하는 1,244명
- 75% 이상하이브리드 및 유연 근무가 향후 3년 내에 조직의 표준이 될 것으로 판단했다.
출처: 잡코리아
출처: Future Forum
 

하이브리드 근무에 대한 근로자들의 굳건한 지지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근로자 입장에서 ‘워라밸 보장' '출퇴근 스트레스 감소' 그리고 '재택/사무실 근무의 장점만을 결합해 최상의 생산성을 발휘할 수 있는 점'도 높이 평가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2~30대들에게는 이와 같은 유연한 근무 환경 조성이 직장 선택 시, 그리고 근속/퇴사 방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직원들의 애사심 고취''우수 인재 채용'을 위해 반드시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실제로 기업들 사이에서 '히이브리드 근무' 정책이 시행되고 있는가?

현재, 글로벌 IT 업체 중심으로 정착, 가속화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저희 알서포트도 현재 쭉 하이브리드 근무를 하고 있어요🙂)

🔹Google의 새로운 시도! 하이브리드 근무 확대에 맞춰 새로운 오피스 공간을 만들었다

구글이 하이브리드 근무 맞춤 오피스 공간 조성에 힘쓰고 있다. 팀팟(Team Pods)이라는 개조형 사무실(공간)에서는 의자와 책상, 화이트보드에 선반까지 모두 바퀴가 달려 있어 흰색 캔버스에 자유롭게 디자인하는 것처럼 다양한 배치로 바로 바꿀 수 있다. 소규모이면서 그날마다 출근하는 인원에 맞춰 개조하면 되는 것이다. 또한 하이브리드 근무로 인해 재택근무자와 사무실 근무자가 혼재된 상황을 고려해 ‘캠프 파이어’라는 새로운 형태의 회의실도 만들었다. 여기서는 비대면 회의 참석자가 오프라인 회의실의 각 자리에 배치된 모니터에 얼굴이 크게 비춰져 마치 현장에서 함께 회의를 하는 것처럼 느끼게 해준다.

<출처> 좌: itworld /우: The New York Times

 

🔹마이크로소프트, 하이브리드 근무 전면 시작, 글로벌 전도사로 적극 권장

마이크로소프트(MS)는 이달 말부터 본사 사무실을 완전 개방해 자체적으로 발표・추진 중이던 '하이브리드 근무 모델'의 최종 단계인 6단계를 적용한다고 밝혔다. No “One-size-fits-all” ー 즉, 다양한 근무 형태를 인정해 자사뿐만 아니라 타 기업들에도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를 권장하는 입장이다. 현재 성공적인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 조성을 위한 인사이트와 다양한 팁을 지속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출처> 좌: 조선일보(MS) /우: MicrosoftWorkLab

 

🔹라인 그룹, 실험과 검증을 거쳐, '하이브리드 워크' 정식 START

라인 일본법인에서는 2020년부터 잠정적인 대응으로 '하이브리드 근무' 이어오면서 <보다 효율적으로, 높은 퍼포먼스를 지속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근무형태>를 직접 검증・실험해 왔다. 그 결과, 작년 말부터는 잠정적인 대응을 종료해 본격적으로 "LINE Hybrid Working Style" 시행에 나섰다. 국내에서는 라인플러스가 코로나19 상황과 관계없이 직원들이 원하는 곳에서 자유롭게 일할 수 있도록 하는 '하이브리드 워크 제도'를 시행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사무실도 기존 고정석에서 더 효율적인 자율 좌석제로 바꿀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 LINE

 

긴급 임시조치가 아닌, 상시적 준비체계로의 전환!
하이브리드 근무 정책이 정착되어 있으면
언제든 위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

'상시 비상 전략' 면에서 보자면 '하이브리드 근무'를 상시적으로 운영하는 회사의 경우, 그 어떠한 비상 상황에 직면하더라도 당황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회사에 출근하는 날도 언제든 바로 재택(원격)근무로 전환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늘 '업무 공백' 우려 없이 비즈니스 연속성유지할 수 있도록 체계가 잘 잡혀 있어야 합니다.

지금 현재 '사무실 근무 100% 복귀'를 고민하고 있는 기업도 있겠지만, 이제는 그간의 원격근무 경험을 바탕으로 최적의 근무 환경 조성과 고도화를 고민해야 할 때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근로자들의 선호 추세 또한 무시할 수 없을 것이며, 코로나19 종식 여부와 관계없이 기업들이 변화하는 시대 흐름에 맞춰 유연하게 변해 가야 할 시기에 접어들었습니다. 꼭 코로나19가 아니더라도 앞으로 언제든 새로운 위협 요소가 나타날 수 있고 감염병 뿐만 아니라 갑작스러운 자연재해, 개인 사정 등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변수에 현명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업이 '승자'가 될 것입니다.

 

 

 엔데믹 대비! 비즈니스 상비약 3가지 꼭 준비하자

 

자, 그럼 기업들이 늘 준비해 둬야 할 '비즈니스 상비약 3가지'💊 마지막으로 소개해 볼게요 :)

엔데믹 전환을 대비한 기업의 비즈니스 상비약은 첫째.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둘째. 해열진통제 및 종합감기약 그리고 셋째. 재택근무의 든든한 지원군! 알서포트의 재택/원격근무 솔루션 입니다.

코로나19 사태를 교훈으로 세상이 바뀌고 있어요. 이젠 두려워 하지 말고 서서히 '새롭게' 일상으로 돌아갈 준비를 해 봅시다. 🌈

 

👉 알서포트의 재택근무 솔루션 3종

 

 

알서포트의 월간 뉴스레터 <알짜레터>를 구독해주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