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서포트 제품 이야기/리모트미팅

'국내 화상회의 시장 동향' 백서, 숨겨진 인사이트 10가지!

코로나19로 비대면 서비스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은 요즘,

화상회의 기술이 우리 사회 전반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죠.

변화무쌍한 속도를 따라 잡기란 쉽지 않지만

시장을 알면 생산성 향상을 이끌어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 생깁니다.😎

리모트미팅의 '국내 화상회의 시장 동향'백서는

현재 국내 기업 문화가 어떻게 바뀌었고

앞으로 미래의 근무 문화가 어떻게

바뀔지 엿볼 수 있는 자료입니다.

또한 국내 화상회의 시장에 대한

다각도의 분석은 물론

국내 화상회의 이용 현황 자료를 담고 있습니다.

 


01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는 사회 전반에 특히 산업 분야(기업)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특히 확산을 방지하고자 시행 되었던 사회적 거리 두기의 영향으로 대면 회의가 전면 중단되고 비대면 서비스가 긴급하게 필요한 상황이 돼버린 것이죠.

초창기 중구난방 그 자체였던 화상회의 운영 정책은 현재에 와서는 '화상회의의 일상화'라 불릴 만큼 대부분의 사용자는 화상회의 관련 프로그램, 앱, 장비 등에 익숙해졌고 기업에서는 회의, 원내 교육, 세미나, 면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등 일상에서 화상회의를 제하고는 말할 수 없는 단계까지 왔습니다.

 

 

코로나19 시기에는 원격 근무가 권장됐고 대부분의 기업들이 잇따라 재택근무를 채택하며 화상회의는 하나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았으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들어서자 기업들은 근무 방식을 결정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고 있습니다.

이대로 유지해야 하는지, 아니면 원래대로 돌아가야 하는지를 말이죠.

최근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MS), 애플 등의 빅 테크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중단하기로 결정하면서 곧 더 많은 기업들이 현장 출근 비율을 점차 늘릴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국내 여론조사 전문기관 데이터 리서치가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 이후 재택근무와 비대면 업무에 대한 평가'에서 77%가 찬성하는 것을 봤을 때 사무실로 직원을 부르려는 회사와 출근을 원하지 않는 직장인의 동상이몽은 계속되는 모습입니다.

 

 

실 예로 2022년 7월 4일부터 국내 IT 기업 네이버카카오본격 재택근무 체제로 전환하였어요. 이는 코로나로 인해 임시 조치로 시행되었던 재택근무가 공식 제도로 자리 잡은 첫 사례이며, 향후 다른 IT업계의 근무 형태 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 기업은 "사람들이 집에서 근무할 때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생산성이 높았다" 며 원격 근무를 도입해도 생산성이 크게 저하되지 않는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또한 지난해 고용노동부가 재택근무에 대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코로나19이후에도 계속 시행하겠다는 기업이 많아 상시적 근무 방식으로 정착할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기업 인사담당자 및 근로자 모두 업무 효율이 높아졌다는 응답이 많아 재택근무로 인한 생산성 우려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햐 중략

 

 

코로나19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들이 내놓는 근무 형태는 다양합니다. 원격근무, 하이브리드 워크, 유연 근무, 전통적인 방식인 사무실 출근 등 어떤 방식을 택하던 공간과 시간의 제약이 없는 상태에서 개개인이 원하는 최적의 장소에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선택할 수 있도록 기업들은 다각도로 고심하고 있습니다.

주목할 분야는 바로 IT입니다. IT는 가장 먼저 앞장서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를 선택해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는 인재 유치와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도 충분히 생산성을 보장할 수 있다는 자신감(그 자신감은 이미 대다수의 IT 분야는 원격 근무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 확보된 상태)으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인재 유치, 이직(이탈) 방지를 위해 기업에서 내놓는 근로 복지 항목에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가 포함된 경우가 대다수. 향후에도 하이브리드 근무는 반짝하고 사라지는 유행을 타는 문화가 아닌 정착될 하나의 근무 형태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하이브리드 근무를 하려면 커뮤니케이션 도구는 필수인데요. 커뮤니케이션 도구는 기본적으로 Face to Face 커뮤니케이션과 채팅과 이메일과 같은 텍스트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프로젝트 또는 일감 관리 등으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직관적인 방법이 바로 얼굴을 마주하고 대화하는 방식(화상회의)이며, 화상회의는 협업 툴 솔루션 안에 포함된 시장으로 화상회의도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시스템 등 다양하게 나뉩니다. 우리는 이 중에서도 가장 접근성이 뛰어난 화상회의 SW, 즉 Video Conferencing을 살펴봅니다.

이후 자세한 내용은 백서 원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지금 바로 백서 무료 다운로드! 👇

 

 

▼ 무설치 초간단 웹 화상회의

RemoteMeeting 자세히 보기

 

설치가 필요 없는 100% 웹 기반

화상 회의 리모트미팅(RemoteMeeting)의

편리하고 강력한 기능을 체험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