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서포트 제품 이야기/리모트뷰

차세대 패러다임 제로 트러스트 핵심 3가지

 

최근 사이버 범죄자들에 의한 위협이 증가함에 따라 사이버 보안의 새로운 접근방식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인 '제로 트러스트'는 현재 기업 핵심 보완 전략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패러다임 변화 중 하나입니다.

오늘 글에서는 제로 트러스트의 기본 원칙, 오늘 날 디지털 시대에서 제로 트러스트의 중요성, 그리고 '리모트뷰'와 같은 원격솔루션이 제로 트러스트 보안의 핵심 원칙을 어떻게 실현하는지에 대해 다뤄볼게요!🙂

제로 트러스트(Zero Trust)의 본질

제로 트러스트 모델은 "아무도 믿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누군가 사내망 및 내부 데이터에 접근하려 할 때 철저한 신원 검증과 최소한의 권한만을 부여하는 방식입니다. 제로 트러스트 모델은 신뢰를 취약점으로 간주하며, 신원 검증과 권한 부여를 통해 보안을 강화합니다.

단순히 기존의 보안 체계를 개선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합니다. 기존의 경계 기반 보안은 내부망을 믿고 외부망을 믿지 않는 방식으로 운영되었지만, 제로 트러스트는 내부에도 잠재적 위협이 존재할 수 있음을 감안합니다. 따라서 ID와 비밀번호만으로는 접근이 허용되지 않으며, 추가적인 인증 과정과 권한 부여를 거쳐야만 합니다.

▲ 전통적인 경계 기반 보안 모델 VS. 제로 트러스트 보안 모델 *출처: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 "제로 트러스트 사이버 보안: 절대 신뢰하지 말고 항상 확인"

제로 트러스트의 중요성, 실제 활용 사례

글로벌 기업들 사이에서는 이미 제로 트러스트 모델의 중요성을 깨닫고 있습니다. 코카콜라(Coca-Cola), 넷플릭스(Netflix), 구글(Google) 등 선두 기업들이 제로 트러스트 모델을 보안 전략의 핵심으로 채택하며 긍정적인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정부기관에서도 다단계 인증, 사용자 모니터링 등 제로 트러스트를 기반으로 한 보안 정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도 제로 트러스트의 채택은 초기 단계일 수 있지만, 조사 결과 다수의 조직이 미래에 제로 트러스트 조치를 통합할 계획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성장하는 인식은 제로 트러스트가 비즈니스를 보호하는 데 어떤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지를 강조합니다.

국내 기업들도 점차 제로 트러스트 모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보안 담당자의 약 60%가 제로 트러스트를 필수적인 보안 전략으로 여기며, 약 20%는 재택근무 환경에 적합하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글로벌 기업에 비해 제로 트러스트 도입 추이가 더딘 편입니다. 그러나 변화하는 근무 환경과 더불어 국내 기업들도 제로 트러스트 모델의 필요성을 더욱 깨닫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출처: Okta, 2021년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제로 트러스트 보안 현황

현대 보완 대응 과제

재택근무와 원격근무가 증가하면서 제로 트러스트 모델은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외부에서 사내 시스템에 접근하는 경우가 늘어남에 따라 기존의 보안 체계는 무력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VPN의 취약성과 위험성이 부각되면서, 제로 트러스트 모델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외부 클라우드 시스템의 이용 증가로 인해 보안 위험도 커져감에 따라 개별 사용자와 기기에 대한 보안 강화가 필수적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제로 트러스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3가지 핵심 요소를 살펴볼게요.

1. 내부 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식: 원격근무가 늘어남에 따라 회사가 아닌 외부에서 다양한 기기로 사내 시스템에 접근하는 직원들이 늘어났죠. 이러한 직원들과 그들이 사용하는 기기를 노리는 보안 공격이 증가하면서 기존 경계 기반의 보안체계가 이야기하는

“사내망에 접속한 사용자 또는 기기는 안전하다”라는 믿음에서 벗어나야 할 필요가 생겼습니다.

2. VPN(가상사설망)의 보안 위험: VPN은 회사 서버와 원격 근무자가 사용하는 기기를 연결하는 일종의 암호화 터널 기술로,

ID와 비밀번호를 이용한 인증을 하면 이 ‘터널’을 이용할 수 있는 권한을 얻게 됩니다. 하지만 ID와 비밀번호를 해커가 입수한다면 이들은 사내 시스템에 들어와 중요한 데이터를 유출할 수도 있고, 사용자 기기에 악성코드를 심어놓거나 사용자를 가짜 사이트에 접속하도록 유도하여 심각한 사기 피해를 입힐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보안에 취약한 문제를 가진 VPN을 대체하기 위해 Zero Trust 도입의 필요성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3. SaaS, IaaS 등 외부 클라우드 시스템 사용 증가: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의 급증은 외부 및 내부 시스템 간 연결 보안을 보다 복잡하게 만듭니다. MFA(Multi-Factor Authentication)와 최소 권한 액세스와 같은 제로 트러스트 조치를 시행함으로써 보안 아키텍처를 강화합니다.

리모트뷰(Remote View)를 통한 제로 트러스트 강화

앞으로 변화하는 근무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제로 트러스트 도입은 이제 불가피해졌습니다. 제로 트러스트 기반의 기업 보안 시스템은 기존의 보안체계를 완전히 바꾸지 않아도 보안성이 높은 제대로 된 솔루션을 도입한다면 구축이 가능한데요,

그렇다면 보안성이 높은 제대로 된 솔루션은 무엇일까요?

제로 트러스트 모델을 적용한 재택근무 솔루션은 VPN의 취약성을 극복하고, 언제 어디서든 안전한 업무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런 솔루션 중 하나인 '리모트뷰'는 제로 트러스트 기반의 보안 기능을 갖춘 재택근무 맞춤형 원격 제어 솔루션입니다. 이를 도입하는 기업들은 보안 공격에 대한 우려를 줄이면서도 원격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변화하는 근무 환경에 적응하며 제로 트러스트 모델을 도입하여 더욱 견고한 보안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리모트뷰'와 같은 솔루션을 통해 제로 트러스트 기반의 안전한 업무 환경을 실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철저한 검증: 아무도 믿지 말자!

리모트뷰는 어떤 사용자나 기기든 원격 접속을 쉽게 허용하지 않습니다.

2단계 인증 로그인 방식

허용 IP/MAC 주소 설정 및 해외 IP 로그인 차단 기능

원격 접속 시 OS 최신 보안 패치 및 백신 설치 유무 검사

최소 권한 부여

“활동 범위와 접속 시간을 제한하자!”

리모트뷰는 원격 접속이 허락된 사용자라도 사용자별 권한을 차등 부여하여 모든 기능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없도록 합니다.

사용자 권한 설정 기능

원격 접속 시간 제한 기능

사용자 행동 지속 모니터링

원격 접속 중인 사용자의 행동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함으로써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감지하여 보안 위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뷰

원격 접속 이력 및 통계 확인 기능

디지털 환경의 지속적 진화와 더불어 더욱 정교해지는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제로 트러스트는 견고한 안전성을 상징하는 개념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RemoteView는 제로 트러스트 원칙을 철저하게 수용한 기능을 제공하여, 기업이 점점 더 연결된 세상에서 자산, 데이터 및 운영을 보호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제로 트러스트의 채택은 단순히 보안 전략 선택 이상의 의미를 가지며, 비즈니스의 미래를 보호하는 약속입니다.

사이버 보안이 필수인 세상에서 RemoteView는 조직의 성공과 보안을 전담하는 파트너로 우뚝 섰습니다. 따라서 제로 트러스트 구현에 적합한 솔루션을 고민한다면 향상된 원격 근무 보안의 미래로 나아가는 솔루션을 고려해보세요.

리모트뷰와 함께라면 탁월한 성능을 경험할 수 있을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