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 저출산 대책 유연근무제 부모육아휴직제

2024년 저출산과 고령화의 그림자가 사회를 가로지르고 있습니다. 현 상황에서 가정과 직장을 조화롭게 양립할 수 있는 저출산 대책으로 떠오른 것은 '유연근무' '재택근무'의 활용인데요~

고용노동부 최근 발표에 따르면, 육아기 유연근무 장려금 확대 시차출퇴근제도 도입시 장려금을 지원하는 등 육아 부담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진행 중입니다. 이는 근로자에게 뿐만 아니라 기업에도 혜택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함께 자세히 살펴볼게요~!😉

*출처: 연합뉴스

육아기 '유연근무제', '시차출퇴근제' 장려금 확대

혁신적인 유연근무제와 재택근무의 도입은 가정과 직장 간의 균형을 찾기 위한 중요한 저출산 대책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는 올해부터 유연근무 활용 기반 구축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재택・원격근무 컨설팅”을 “유연근무 종합컨설팅”으로 기능을 강화하고,

인프라 구축비 지원도 “재택・원격근무”에서 “선택근무・시차출퇴근” 등 유연근무 전반으로 확대합니다.

이제 중소·중견기업에서는 시차출퇴근제도를 도입하면 최대 240만원의 장려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더해, 재택·원격·선택 근무의 경우에도 육아기 노동자에게 적용될 경우 추가로 10만원의 지원이 이뤄집니다. 월 최대 지원 규모가 40만원까지 상향되면서, 노동자들은 더 많은 혜택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연근무를 활용하면서 근태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장에 대한 지원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투자 비용의 50%에서 70%로 확대된 이 지원은 노동자와 기업 양측에게 혜택을 제공하며, 일가정 양립을 더욱 촉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6+6 부모육아휴직제 시행

생후 18개월 이내 자녀를 둔 부모가 육아휴직을 사용할 경우, 통상임금의 100%를 6개월 동안 보장합니다. 육아휴직 급여 상한액은 이전의 월 최대 300만원에서 450만원으로 상향 조정되어 부부 합산 최대 39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별 상한액은 1개월 당 200만원에서 2개월은 250만원, 3개월은 300만원, 4개월은 350만원, 5개월은 400만원, 6개월은 450만원으로 조절됩니다.

 

일가정 양립을 위한 1호 공약 예고, 출산·육아 지원책의 혁신

국민의힘이 이번 주에 발표할 1호 공약은 일가정 양립을 주제로 하며, 출산휴가·육아휴직 등 기존 제도를 대폭 보완,강화하는 내용이 담길 예정입니다. 특히 출산휴가의 연장안이 주목을 받고 있어, 현행의 90일을 넘어가는 출산휴가 기간을 논의하고 있는 정부는 한 달의 추가 연장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이를 통해 부모들은 더 많은 시간을 자녀와 함께 보낼 수 있으며, 가정의 안정성과 부양 책임을 고려할 때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됩니다. 또한, 저출산 대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일가정 양립을 위한 정책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일본의 강력한 대책, 아이를 둔 직원들의 '재택근무' 의무화

일본 정부가 아이를 둔 직원들에게 재택근무를 의무화하는 법안을 예고한 소식은 국제적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저출산과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들에게 아이를 둔 직원들에 대한 재택근무를 의무화하는 법안을 예고했습니다. 이로써 3세 미만 아동을 기르는 부모들은 무조건적으로 재택근무를 선택할 수 있게 되며, 기업들은 이를 지원해야 합니다. 또 3세 이상 자녀라도 초등학교 입학 전 미취학 아동의 부모인 사원은 본인의 희망에 따라 일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인력부족으로 인한 사회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강력한 조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육아휴직법 개정안에 따라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자녀를 돌보는 부모들은 유연근무제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가족과 직장을 한층 더 잘 양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미래의 원격근무 혁신을 이끄는 알서포트의 원격솔루션

알서포트의 원격솔루션은 이러한 일가정 양립을 위한 유연근무 재택근무 환경을 더욱 촉진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신년사를 통해 강조한 유연근무/재택근무/하이브리드 근무의 중요성에 따라, 알서포트의 솔루션은 다양한 근무 형태에 적합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업무 환경 개혁에 대한 요구에 부응하고 있습니다.

알서포트의 최적의 원격근무를 위한 원격솔루션 3종

이렇듯 일가정 양립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 노동자들에게 더 나은 근무 환경을 제공하면서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속적인 발전과 협력을 통해 우리는 미래의 근무환경을 새롭게 창조하고 삶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시대를 열어나갈 것입니다.🌍

👇성공적인 하이브리드 디지털 워크 스페이스 구축, 알서포트와 함께!👇

 

 

 

알서포트의 원격 솔루션은

자사 원격 서비스 간의 경계를 융화시키고

새로운 기술(AI, 메타버스)과의 결합을 통해

무경계 원격 유니버스로 확장 중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