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트렌드&활용팁

2024 IT 트렌드 키워드 요약Zip(온디바이스AI/모빌리티)

안녕하세요, 알서포트입니다.😀

현재 우리는 빠르게 진화하는 세상에서 미래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과연 2024년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우리의 일상과 비즈니스를 변화시킬까요? 오늘 준비한 모음집은 CES 2024, 트렌드 코리아 2024에서 돋보인 트렌드 예측 중에 '알짜✅'만 모았습니다.

※ 이 글에 언급된 트렌드 키워드들은 관련 자료 중에 알서포트 고객 및 알짜레터 독자에 맞춰 간추린 내용입니다.

 

 

 

 

2024 소비 트렌드 전망

🤖호모 프롬프트(Rise of Homo Promptus)

하루하루 새로운 기술로 뒤흔들리는 현대사회,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인간의 사색과 해석력이 필요한 영역에서도 큰 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 인공지능의 발전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우리는 어떻게 인공지능보다 뛰어난 역량을 갖출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호모 프롬프트는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한 키워드입니다.

프롬프트란 인공지능과 소통하는 채널이자 방식, AI와 말을 주고받는 연속적인 질문과 대답의 과정을 지칭하는데, 생성형 AI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전체적인 방향성을 포괄합니다. 호모 프롬프트는 자신만이 보유한 인간 고유의 창의성을 더욱 고양시키는 방향으로 각종 AI와의 티키타카를 통해 인공지능 서비스를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인공지능의 발전은 인간의 창작 영역에서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일반인도 사용하기 쉬워졌고, 프롬프트 엔지니어링프롬프트 엔지니어라는 직업이 생겨났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프롬프트 엔지니어가 될 수는 없으므로 우리는 인공지능 시대에 함께 살아가기 위해 프롬프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인공지능의 결과물에 대한 판단은 인간의 비판적 사고 역량에 달려있습니다. 인공지능에 대한 일자리 재편은 국가, 개인, 인재 간의 격차를 벌릴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방법과 인공지능과의 소통 능력을 키우기 위해 인문학적 소양과 비판적 사고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공지능은 보조 수단이 되어야 하며, 우리는 스스로를 돌아보고 성찰하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스핀오프 프로젝트(Expanding Your Horizons: Spin-off Projects)

비즈니스의 성장과 개인의 커리어 개발을 동시에 이루고 싶다면, '스핀오프 프로젝트'에 주목하세요. 스핀오프란 사전적 의미로 누에고치에서 실을 잣듯이 파생되다/분리하다 인데요~주로 영화와 드라마에서 익숙한 스핀오프 개념이 최근에는 브랜드, 기술, 조직, 개인 경력 개발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확대되고 있습니다.

스핀오프는 원작을 기반으로 새로운 작품이나 제품을 파생시키는 현상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브랜드의 성장과 고객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대기업들도 이를 이용해 사내벤처를 육성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도 사이드 프로젝트를 통해 새로운 커리어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스핀오프는 본업과 병행하여 실행되어야 하며, 기업과 개인은 자신의 핵심 역량과 특성을 잘 파악하고 응용해야 합니다. 성공적으로 실행될 경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더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그러나 신선하고 창의적인 요소를 결합하여야 하며, 기계적인 스핀오프는 실패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과 개인은 미래의 시장 변화를 예측하고 창의적인 결합을 통해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야 합니다. 스핀오프 프로젝트를 통해 기업과 개인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전략을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마블 MCU,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영화

 

원작 만화의 세계관을 계승하면서도 영상 콘텐츠의 특장점을 살린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는 가장 성공한 콘텐츠 스핀오프 사례입니다.

🏙️ 리퀴드 폴리탄(Elasticity. Luquidpolitan)

지역은 더 이상 고정된 공간이 아닙니다. 리퀴드 폴리탄은 현대 사회에서 유목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도시의 거주지와 인구 개념이 변화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지역 소멸 불균형 발전을 우려하는 현대사회에서 리퀴드 폴리탄이 새로운 해법을 제시한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리퀴드 폴리탄은 고정된 도시에서 다양한 구성원들이 어우러지는 유연한 도시를 의미하며, 도시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지역 발전의 새로운 시각과 방법론을 모색하고자 함을 나타냅니다. 리퀴드 폴리탄을 만들기 위해 사람을 불러 모으는 시그니처 스토어, 도시를 재해석하는 지역 사업가, 고객과 스토어를 연결해 경험 여정을 만드는 도시 기획자, 그리고 커뮤니티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출산율의 저하고령화로 인해 필연적인 것으로 보이며, 지역의 다양성창의력이 한 사회의 창의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All Together, All On

2024 기술 트렌드 전망

🤖 온디바이스 AI(On-device AI)

생성형 AI인 챗 GPT 등장 이후, AI 기술이 진화되면서 향후 '온디바이스 AI' 시대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클라우드나 원격 서버를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서비스를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쉽게 말해 인터넷 없이도 AI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클라우드를 거치지 않아 빠르고 개인정보 보호에도 강점을 가진다고 합니다.

CES2024에서는 일상에서 사용하는 자동차, TV, 청소기, 스피커 등에 AI가 도입된 사례들이 시연됐습니다. 언젠가 구현될 미래 모습이 아니라 지금 당장 실현 가능한 모습이라는 점이 전 세계인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CES 2024 삼성전자 전시관에서 온디바이스 인공지능(AI) 기능이 적용된 ‘갤럭시 북4’ 시연 모습 *출처: 서울신문

 

 

 

 

 

 

🚗 모빌리티(Mobility)

모빌리티는 '사회적 유동성 또는 이동성, 기동성'을 의미하는 단어로, 사람들의 이동을 편리하게 하는데 기여하는 각종 서비스와 이동 수단을 포괄적으로 나타냅니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이동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를 포함합니다.

사회의 발전과 함께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교통 체계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모빌리티는 교통 효율성을 향상시키면서 동시에 친환경적인 이동 수단을 도입하여 환경 문제에도 기여하고 있죠!

스마트 모빌리티는 더욱 스마트해지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모빌리티 서비스, 자동차와 모빌리티 기업들의 기술 발전은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립니다. 자율주행차 기술은 혁신적으로 발전하며, 모빌리티 서비스에서는 편리한 이용이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일상에서 자동차와 모빌리티 기업들은 효율적인 기술을 개발하여 우리의 이동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AI 기술이 더해질 기아의 PBV가 상용화되면 개인 사업자들의 물류 현장이 지금보다 더 효율적으로 바뀔 수 있다. [사진=기아] 출처 : 테크월드뉴스

 

BMW의 새로운 음성 비서는 아바존의 알렉사를 기반으로 한 생성형 AI를 통해 작동한다. [사진=BMW] 출처 : 테크월드뉴스

 

🏥디지털 헬스케어(Digital Healthcare)

: AI 기반/수요자 중심/예방

디지털 헬스케어는 우리의 건강과 생활에 혁신을 가져옵니다. 푸드 테크, 뷰티 테크, 슬립 테크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연결하여 사용자에게 맞춤형 건강 정보를 제공합니다. 우리의 영양 상태, 수면 정보, 화장실 사용 패턴 등을 통해 우리는 더 나은 건강 관리와 치료를 받게 될 것입니다. CES는 특히 환자 치료 목적 의료 서비스에서 수요자 중심 예방 차원의 건강관리로 대전환이 이뤄지고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변화를 보여줬습니다.

HiiTCHECK: 정확한 온도 모니터링을 위해 설계된 비접촉식 스마트 온도계로 배터리가 필요 없고 가벼우며 콤팩트하며 증상 기록, 알람 및 배란 추적 기능을 제공하는 사용자 친화적인 앱이다. *출처: CES

 

AI 기반 디지털 바이오마커: 조약돌 크기의 작은 웨어러블 기기로 2분 이내에 신경근 질환을 진단 *출처: CES

 

아모레퍼시픽의 립큐어빔: 맞춤형 립 메이크업과 케어를 동시에 제공하는 세계 최초의 뷰티 테크 *출처: CES

 

위 6가지 키워드를 참고하여 비즈니스에서는 더 많은 비용 절감 다양한 사업 영역으로의 확장이 가능할 것이며, 우리 개개인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새로운 트렌드를 읽어내는 능력을 지속적으로 갖춰야 합니다.

스마트한 미래를 준비하세요! 🚀

 


[참고 문서]

1. CES 2024 : Consumer Electronic Show, 세계 3대 IT 전시회로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1월 9일-12일까지 개최, 이번 주제는 'All Together, All On'으로 모두 함께 인류의 문제를 혁신 기술로 해결하자는 의미.

2. 트렌드 코리아 2024: 대한민국 소비 트렌드 10대 키워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