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서포트 소식/알서포트 Hot!

[비대면 계좌 개설] 리모트콜 페이스로 알아보는 비대면 영상 인증 - ⑥

드디어, 비대면 계좌 개설에 대한 마지막 시리즈 글이 되었습니다~

작년 이후 잠잠해진 비대면 열풍이 4월 '케이뱅크'의 오픈으로 재점화되고 6월말에 '카카오뱅크'가 오픈하면 다시 정점에 이를 것 같습니다.


본 글뿐만 아니라, 여러 강연을 통해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에 새삼 놀라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제 1금융권의 전통적인 강자들이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해 호기심 반, 경쟁심 반으로 바라보면서 저희에게 많은 궁금증을 물어오실 때는 리모트콜 페이스의 기술적 강점과 고객 친화적인 UI에 저희 제품이지만 고맙다는 생각도 듭니다~


마지막 글이지만, 추후에도 기회가 되면 '인터넷 전문 은행'을 중심으로 현황과 미래에 대해 재조명해보고 싶습니다.

아쉬운(?) 마음을 잠시 접어놓고 마지막을 열심히 달려보겠습니다.



* 본 시리즈는 총 6회 '비대면 계좌 개설의 현황' → '비대면 영상 인증' 선택 이유 → '리모트콜 페이스' 특징 → '리모트콜 페이스'의 기술적 보안 → '리모트콜 페이스'의 물리적/관리적 보안과 저장 기술 → '비대면 영상 인증의 미래' 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 본 글은 IT전문 매거진 '마이크로소프트웨어' 4월호에 게재되었습니다.


리모트콜 페이스는 어디까지 활용될 수 있을까?


금융사들의 핀테크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유인책으로도 볼 수 있는 ‘비대면 계좌 개설' 허용은 1년여가 지난 지금에는 꽤나 성공적인 모습들을 보이고 있다.


‘실명 확인'이라는 인증 도구로써의 영상 통화 또한 공고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제 금융사들은 계좌 개설을 위한 인증 도구로써 제한하지 않고 더 많은 영역으로 활용도를 확대하고 있다.

 

예를 들어, 계좌 개설 외에도 증명서 발급, 비밀번호 변경 등 필수적으로 금융사의 지점에 방문해야만 하는 업무들이 아직 많이 있다.


민감한 정보이기에 높은 보안 수준의 본인 확인이 꼭 필요한 업무를 ‘리모트콜 페이스'를 이용해 해결할 수 있다면, 그 폭발력은 ‘비대면 계좌 개설'과 비슷한 수준에 버금 갈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사들은 다운사이징(downsizing)을 통해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고 고객은 앉은 자리에서 금융 업무를 볼 수 있게 될 테니 말이다.

 

이미 서비스 개시 후 대박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케이뱅크(K-Bank)'를 보면, 인터넷전문은행이 기존 금융권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적으로 볼 수 있다.


심지어, 오픈 후 일주일 동안 쏟아지는 '영상 인증'을 소화하지 못해 부랴부랴 고객센터의 '영상 인증' 담당자를 대폭 늘렸으니 말이다.




대표적으로 곧 만나보게 되는 ‘카카오뱅크’의 경우 오프라인 지점이 없는 100% 온라인 기반의 ‘인터넷 전문 은행’이다.


카카오뱅크는 비대면 영상 인증 수단인 ‘리모트콜 페이스’를 고객 금융서비스 전반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지점이 없다는 핸디캡을 영상인증 수단으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은행으로 기존 은행과 차별화 혁신한다는 복안으로 보인다.


정말, 카카오뱅크 고객들이 비대면 거래의 편의성을 체험하고 학습하게 되면, 전처럼 오프라인 은행과의 거래량이 유지될 수 있을까?


아마 멀지 않은 시간 내에 직접 확인해 보길 권해드린다.




 

그런데 금융권으로 한정되지 않고 일정 부분 비대면 인증을 도입하려는 일반 기업들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세계 제 1위의 인터넷 환경에 어울리진 않지만 한국 사회 안에는 오프라인 상에서의 본인 확인이 필요한 분야가 아직도 넘치고 있다.


병원의 의료정보, 공공기관의 증빙서류, 보험사의 보험금 지급신청, 학교의 각종 신청서와 증명서들 때문에 고생해 본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금융권을 시작으로 일반 기업에게도 비대면 영상 인증을 통한 본인 확인이 적용될 날이 멀지 않아 보인다.


[전자신문] 비대면 인증 도입, 보험사는 '올스톱'...여전히 공인인증서 '의존'

은행과 증권사의 비대면 인증 도입이 증가하고 있지만 보험업계는 여전히 창구 중심의 대면 거래가 99%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주도의 비...

http://www.etnews.com/20170303000284



 

리모트콜 페이스를 이용한 본인 실명 확인은 핀테크에만 머무르지 않고 클라우드, 빅데이터와도 혼합되어 4차 산업 혁명을 통한 대단위 융합 사회에 큰 일익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어떤 기술과 발전도 인간의 편익을 중심으로 진화하는 것처럼 리모트콜 페이스의 확대는 사람과 기업간의 간격을 좁히고 편의를 끌어 올릴 것이다.

 

이제 당신이 무엇을 하든 ‘비대면(도구)으로 고객을 대면’할 수 있습니다.


-> [비대면 계좌 개설] 리모트콜 페이스로 알아보는 비대면 영상 인증 - ① 계속 보기

-> [비대면 계좌 개설] 리모트콜 페이스로 알아보는 비대면 영상 인증 - ② 계속 보기

-> [비대면 계좌 개설] 리모트콜 페이스로 알아보는 비대면 영상 인증 - ③ 계속 보기

-> [비대면 계좌 개설] 리모트콜 페이스로 알아보는 비대면 영상 인증 - ④ 계속 보기

-> [비대면 계좌 개설] 리모트콜 페이스로 알아보는 비대면 영상 인증 - ⑤ 계속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