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서포트 소식/알서포트 피플

[기업탐방] 서울화력발전소, 리모트콜로 생산성 향상의 새동력을 맞다!


 

서울 화력 발전소

 


2009D사 제품을  사용하다가 RemoteCall appliance로 전환

한국 최초의 발전소로 발전소 운영에 대한 보안과 빠른 내부 지원을 원격지원 서비스 적용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는 서울화력발전소는 RemoteCall appliance가 주는 최적의 원격지원 서비스에 매우 큰 신뢰와 만족감을 느끼고 있다.

 

 

대한민국 전력산업의 살아있는 역사,

RemoteCall appliance로 생산성 향상의 새 동력을 만나다.

 

Highlights

       발전소 운전에 관련된 기밀자료로 인해 철저한 보안이 필요한 경우 RemoteCall Appliance가 확실한 답이 될 수 있다.

       조직 구성원의 개인 PC  고급 노하우가 축적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근무 환경에서 사용하는 원격지원 솔루션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능은 보안과 안정성이다.

       RemoteCall Appliance 도입 이후 안전하고 빠른 내부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화력발전소는 보령화력본부, 인천화력본부,  서천화력발전소, 제주화력발전소, 양양수력발전소와 함께 2,400여 임직원이 함께하는 내일을 여는 행복 발전소  한국중부발전의 한 구성원이다.  한국에서 최초로 빛을 만든 서울화력발전소는 8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우리나라 산업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한국 발전소의 역사를 만들고 있다.  지속적인 발전소 수명 연장과 효율적인 설비 운영을 통해 오랜 기간 발전소를 훌륭히 운영해 오고 있는 서울화력발전소에서 RemoteCall appliance를 활용하여 어떠한 생산성 향상의 동력을 만들어내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문제점

발전소의 운전 업무를 오래할수록 발전 장비를 다루는 일에는 전문가가 되지만, 설비점검 내역을 정리하고, 계측한 데이터를 입력하는 등의 작업을 위해 주로 사용하는 본인의 PC를 다루는 일은 어려워지기 십상이다. 서울화력발전소 직원의 평균 연령은 일반 기업에 비해 비교적 높은 편에 속한다. 현장 운전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 중 발전소 전체를 컨트롤하는 중앙제어실의 근무자들의 연령은 서울화력발전소 내에서도 특히 높은 편이다. 세밀한 장비와 예민한 데이터 구성을 토대로 운영되는 발전소를 운영하는 각 공정 별로 수 년에 걸친 업무 적응 기간이 필요하여 발전소의 전 공정을 이해하는 운전 업무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최소 15~20년 이상의 근무 경력이 필요하게 된다.

이렇게 수십 년간 운전 업무에만 전념을 하다 보니 빠르게 변화하는 IT 장비인 개인 PC를 다루는 일에는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게 되고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해서는 전담인력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였다.

또한, 대부분의 발전소가 그러하듯이 서울화력발전소도 매우 넓은 부지 위에 위치한다.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 지원을 위해 원격지원 솔루션의 도입은 필수 요소였다.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서울화력발전소 내부 인력 지원을 위해 D사의 원격지원 솔루션을 도입하였다.

 

업체를 바꾸기로 결심하면서 원격지원 솔루션을 도입하여 사용 중인 다른 발전소들과 주변 지인들로 부터 정보를 수집하였고,  하나의 정보라도 더 찾기 위해 알서포트 홈페이지에 들어가 사용중인 회사 등 모든 정보를 꼼꼼히 살펴 보았습니다.    - 서울화력발전소 계전팀 조준 대리 

 

 

해결책과 효과

서울화력발전소도 마찬가지지만 발전소 설비는 넓은 지역에 위치할 수 밖에 없고 따라서 원격지원 솔루션을 통한 생산성 향상은 굳이 말로 설명할 필요조차 없습니다. 이 넓은 지역을 일일이 걸어 다니며 지원한다고 생각해보세요. 그러나 D사의 원격지원 제품을 사용하면서 또 다른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라며 한국중부발전 서울화력발전소 계전팀의 조준 대리는 발전소에서 원격지원 솔루션이 주는 업무 효율에 대한 설명과 함께 알서포트 원격지원 솔루션을 도입하게 된 배경에 대해 설명하기 시작하였다.

D사 원격지원 제품에서는 반복되는 끊김 현상이 발생했다. 서울화력발전소는 개인 PC 등 내부 장비의 관리를 철저히 하기 때문에 서비스 대상자의 OS 상의 문제, 하드웨어의 결함, 자체 충돌 및 PC 장비 노후 등으로 인한 원격접속 장애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안정적이지 못한 원격접속이 이루어 진다면 그것은 바로 원격지원 서비스 자체의 문제인 것이다. D사 원격지원 솔루션의 잦은 끊김 현상은 도움이 필요한 구성원에게 불편하고 느린 원격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게 만들었고, 그 과정이 반복되면서 제품 자체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졌다.

제품에 대한 불신이 쌓이면서 발전소 내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인보안부분에 대한 D사 제품의 기능구현에 대해 대해서도 재고해보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원격지원 서비스를 받는 동안에는 서비스를 받는 대상자의 PC 내 모든 정보가 다 오픈 되고 심지어 서비스 지원자가 마음만 먹는다면 원하는 정보를 가져갈 수도 있으므로 무엇보다 보안이 중요하다. ‘보안부분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없게 되자 D사의 제품을 계속 사용하고 있을 수 없었다.

원격지원 솔루션을 도입하여 사용중인 다른 발전소들과 주변 기업들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각종 정보를 검색하여 가장 정적이고 보안 에 있어 가장 신뢰할 만한 원격지원 솔루션을

찾는 작업을 하였다. 알서포트의 리모트콜은 두 요소 모두에서 합격점을 받았다. 많은 기업들로부터 인정받은 안정성과 미국방성 등 보안이 무엇보다 주요한 전 세계 유수 기업들의 문제없는 사용을 통해 보안 부분에 대한 간접적 신뢰를 확인하였다.

한국중부발전 서울화력발전소 계전팀의 조준 대리는 원격지원 솔루션을 D사에서 리모트콜로 변경하던 시기를 회상하며, 다시 한번 발전소에서 사용하는 원격지원 제품에서 보안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나에게는 하찮은 정보이지만 이것이 운전에 대한 노하우가 적은 곳에 가면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정보가 없습니다. 서울화력발전소는 1980 11 7일부터 2010 2 4일까지 무재해 21(10,283. 29년간)의 대기록을 달성할 만큼 안전과 보안에 만전을 기합니다. 마찬가지로 RemoteCall appliance를 도입도 신중에 신중을 기한 결과입니다. 수 많은 주변 지인들의 사용기를 들어보고,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일일이 고객사 리스트를 뒤져 보았습니다. 보안을 위해서라면 발전소의 장비 운영 혹은 개인 PC의 원격 접속을 위해 아무리 많은 과정이 생겨도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것이 서울화력발전소의 입장입니다.”

운전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 관리, 정격 출력에 대한 운전 노하우 등 각종 운전 환경에 대한 정보 등 내부 인원에게 별거 아닌 자료라 하더라도 발전소 관련 하위 등위 국가에 해당 정보가 넘어간다면 그들에게는 그것 하나하나가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의 화력발전기술은 세계 4위 수준이다. 따라서 아주 적은 정보라 할지라도 운전에 대한 노하우가 적은 국가에서는 소중한 정보일 수 밖에 없고, 지난 40년 간 피와 땀으로 쌓아온 소중한 운전 노하우가 한 순간의 방심으로 유출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한 이유에서 서울화력발전소는 내부 망을 통해 서비스하는 RemoteCall appliance 제품을 선택하였다. RemoteCall appliance 제품을 통해 서울화력발전은 중요한 데이터와 정보들이 외부로 유출될 수 있는 기회 자체를 차단하고 보안을 저해하는 접속에 대한 우려가 없는 안전한 원격 지원 서비스를 진행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알서포트 원격지원 솔루션을 도입한 이후 끊김 현상이 사라지고 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가 없는 안전한 원격지원 업무가 진행되었다. RemoteCall appliance 도입 후 서비스를 주고 받는 사내 직원 모두의 만족도도 높아졌다. 최근엔 직원들의 이용이 많아져 보다 편리한 접근을 위해 내부 직원용 홈페이지에 원격지원을 위한 아이콘을 만들어 접근성을 높였다. 서울화력발전 160 여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1일 평균 3~4 건의 원격지원 서비스를 진행하는 것만 보아도 RemoteCall appliance가 주는 업무의 효율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앞으로의 계획

서울화력발전은 보다 나은 보안과 사용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현재 사용중인 RemoteCall appliance의 신제품이 출시될 때마다 새로이 업그레이드하여 사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는 원격지원 기술이 진보함에 따라 가장 최신의 기술을 제품에 적용했을 것이라는 알서포트 기술에 대한 신뢰이자 가장 안전한 최신의 서비스를 내부 직원들에게 제공하겠다는 서울화력발전의 의지의 표현이기도 하다.  

 

알서포트의 원격지원 솔루션 을 도입한 이후 끊김 현상이 사라지고 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가 없는 안전한 원격 지원 업무가 시작 되었습니다. 최근엔 사용량이 늘어 홈페이지에 원격지원을 위한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어 편리성을 높였습니다.   - 서울화력발전소 계전팀 조준 대리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서울화력발전소

기업정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당인동1 (임직원 : 160여명)  

사업분야 : 국가기간산업, 발전 및 전기 생산, 난방열 및 온수 공급

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알서포트 소식 > 알서포트 피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탐방] 포스코, 스마트폰 원격지원 도입 단말기 장애 신속히 해결!  (0) 2011.08.21
[기업탐방] POS시스템 솔루션업체 아스템즈 리모트콜로 실시간 원격처리!  (0) 2011.08.21
[기업탐방] SC제일은행, 대규모 고객지원 리모트콜로 해결했어요!  (0) 2011.08.21
[기업탐방] 전 세계의 내일을 짓는 현대엔지니어링 RemoteCall을 만나다!  (0) 2011.08.21
[기업탐방] 인피니트헬스케어 - RemoteCall 고객을 만족시키는 멋진 기술!  (0) 2011.08.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