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트렌드&활용팁

AI면접 연습 전 꼭 준비해야 할 5가지?

기업들이 채용 전형에 AI면접과 AI역량검사를 앞다퉈 도입하고 있습니다. AI역량검사 솔루션 업체인 마이다스아이티에 따르면 AI역량검사를 도입한 기업은 총 630곳에 이르며 2019년(260곳)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라고 합니다. 지금은 더 많이 늘어났겠죠?

AI면접이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하는 기술로 'AI역량검사'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수만 개의 빅데이터, 자료, 패턴을 학습한 인공지능이 응시자의 얼굴, 감정 표정, 안면 색상 변화 등을 분석하여 평가를 진행하고 또한 음성인식 기반 STT(Speech-To-Text) 기술을 적용하여 사람마다 다른 목소리 높낮이, 음색, 동일한 어휘 사용 횟수 등을 검토하기도 해요.

즉, 사람이 아닌 인공지능이 면접관이 되는거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AI면접을 활용하면 객관성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채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기업들이 점차 도입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이와 반대로 구직자들은 한숨이 늘고 있습니다. 지난해 잡코리아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남녀 취업준비생 873명 중 71.9%가 ‘AI면접을 준비하고 있지 않다’고 했고, 그 이유로 ‘AI면접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서’라는 응답이 과반수(52.1%)를 차지했다고합니다.

*출처: Link

이를 위해 요즘 대학교와 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AI면접을 연습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있습니다. AI면접이 필수인 요즘, 학생들이 익숙해지도록 공간과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건데요. 특히 콜라박스 같은 '부스 형태의 AI면접실'도 많이 도입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AI면접 연습 대비 위해 고려해야하는 사항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

면접을 연습하는 중 끊기지 않도록 유/무선 네트워크가 잘 되는 지 확인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2. 카메라&마이크가 세팅되어 있는 PC

AI면접은 카메라에 비친 얼굴을 보고 평가하기 때문에 적절한 카메라가 잘 세팅되어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음성을 인식하여 지원자의 답변을 분석합니다. 마이크를 통해 깨끗한 음성을 전달하여 면접에 오류가 없도록 해야합니다.

3. AI면접 프로그램

장비 환경을 조성했다면 AI면접을 연습할 수 있는 연습용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국내 많은 AI면접 연습용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시뮬레이션하는 연습을 반복하세요. 이를 통해 피드백을 받고 음성, 언어, 자세 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4. 면접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 준비

일반적으로 면접에서 물어보는 흔한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구체적이고 명확한 예를 제시할 수 있도록 연습하세요.

-귀하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요?

-어떻게 어려운 상황을 다루는지 설명해주세요

또한 회사에 대한 연구를 하고, 회사의 업적, 가치, 문화 등에 대한 이해를 갖추세요.

-왜 이 회사를 선택했는지

-회사와의 적합성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경험을 강조하는 질문에 대한 예비 답변을 준비하세요.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능력을 증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 직장에서의 성과는 무엇이었나요?

-팀 프로젝트에서의 역할과 기여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위에 예상 질문에 대한 준비를 통해 더 자신감 있게 표현하고, 질문에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답변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AI면접 연습 공간!🌟

AI면접은 약 1시간 가량 소요됩니다. 중간에 방해를 받아 면접이 끊기지 않도록 조용하고 집중할 수 있는 공간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적절한 공간을 찾지 못해 카페나 PC방, 독서실 등을 찾지만 시끄럽고 환경이 잘 조성되어 있지 않아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 많은 학교에서 AI면접을 위한 실을 하나 따로 조성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AI면접을 연습하기 위해서는 많은 장비와 공간,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이 모든걸 일일히 구입하여 셋팅하고 교육하는 데는 많은 시간과 비용 , 에너지가 필요한데요.

알서포트의 콜라박스에서는 모든 환경을 한번에 조성할 수 있도록 All-In-One "AI면접부스 통합 구매 패키지"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이것저것 따지지 않고 구매할 수 있는

다목적 부스 콜라박스는 실제로 전국의

많은 고등학교에 납품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학교의 만족도 또한 매우 높다는데요!

면접 연습 뿐만 아니라 선생님들의 휴식공간이나

화상면접실, 화상회의실, 컨텐츠 제작 실

다른 다양한 용도로도 활용이 가능하다고 하며

언제든지 원하는 곳으로 이동도 가능합니다.

원격수업을 위한 공간부터 방송 송출을 위한 장비들까지,

다양한 옵션으로 커스터마이징 가능합니다.

콜라박스는 알서포트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설치형 다목적 스마트워크 부스입니다.

자투리 공간에 설치해 회의와 상담, 온라인 교육, 비대면 면접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어 인기죠!

국내 최초, 올인원 화상회의부스

COLABOX

더 나은 공간을 위한 다목적 부스, 콜라박스

22T 복층강화유리로 특수 제작해 탁월한 방음 성능을 자랑하며,

고성능 환풍기를 탑재해 장시간 동안 편안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형 제품으로 설치와 해체, 이동이 쉬워

구조 변경이 어려운 학교나 공공기관, 사무실에서 유용합니다.

독립적인 부스와 함께 화상회의 소프트웨어가 탑재된

셋톱 박스, 모니터, 카메라, 마이크, 스피커비대면 화상 상담

화상회의에 필요한 요소를 패키지 또는

선택 제공하는 옵션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콜라박스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나

체험해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