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

애그플레이션 뜻, 가격 상승 원인과 대응책

"금사과", "대파 875원" 논란🍏

최근 금사과, 대파와 같은 농산물 가격 상승은 단순 경제 현상을 넘어 생활비 부담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명 'Agflation(애그플레이션)'이라는 용어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으며 경제적,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데요. 이 애그플레이션이 왜 화두인지, 어떤 요인들이 이 현상을 촉발시키는지 구체적인 예시와 고려할 수 있는 대응 방안에 대해 살펴볼게요!

'애그플레이션' 뜻

애그플레이션은 농업(agriculture)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성한 신조어로, 농산물 가격 상승이 전반적인 물가 상승으로 이어지는 현상을 지칭합니다. 이는 지구온난화, 급속한 도시화, 바이오 연료 수요 증가 등에 따른 식량 생산량 감소경작 가능 면적의 축소로 인해 발생합니다. 곡물 가격 상승은 밀, 쌀, 옥수수 등의 국제 농산물 가격을 최근 몇 년간 신고가로 이끌었습니다.

애그플레이션 발생 요인💁‍♂️

1. 기후 변화: 기후 변화는 가뭄, 홍수, 이상 기온과 같은 현상을 유발하여 전 세계적으로 농작물의 생산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2023년은 기상 관측 이래 가장 더운 해로 기록될 정도로 이상 기후 현상이 빈번했습니다. 잦은 강우와 일조량 부족, 기온의 변동성 등은 식물의 생육에 악영향을 미치며, 과일과 채소류 등 농산물의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2. 세계적 수요 증가: 전 세계적인 육류 소비 증가는 농업 시스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인구 증가, 소득 상승, 식습관 변화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육류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으로써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에 따라 동물 사료용 곡물 생산을 늘리기 위한 농업 활동이 강화되었습니다. 이런 변화는 추가적인 토지, 물 및 기타 자원을 필요로 하며, 환경에 대한 압박을 증가시켜 삼림 벌채와 생물 다양성 서식지의 감소를 가속화합니다.

3. 정치적, 군사적 갈등: 특정 지역에서 발생하는 정치적, 군사적 갈등은 농산물의 생산과 유통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2년 발발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곡물 가격 급등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작용했습니다. 이 전쟁으로 인해 세계적인 곡물 공급망이 불안정해지며, 한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애그플레이션 현상이 가속화되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요인들이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애그플레이션을 일으키며, 단순히 농업 분야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경제 활동과 국민 생활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애그플레이션 사례

"코코아 커피콩 공급 부족"☕🍫

이상 기후로 인한 농작물 피해는 초콜릿의 주요 원료인 코코아 가격을 톤당 1만 달러 이상으로 상승시키는 등 세계적인 공급량 부족 사태가 심화하고 있습니다. 코코아뿐만 아니라, 커피 원두 가격도 극심한 더위와 병충해로 인해 상승하고 있으며, 2050년까지 원두 경작지의 절반 이상이 부적합한 토지로 변할 것이라는 충격적인 전망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후 변화의 영향은 단기적인 현상을 넘어서 인간 사회에 장기적으로 큰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사례들은 이상 기후와 그에 따른 농작물 피해가 단순한 가격 상승을 넘어서 국제 시장의 불안정성을 증가시키고, 식량 안보 문제를 심화시킬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농업 실천과 기후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출처: 서울경제

"과일,채소값 고공행진"🍎🥗

농산물발 물가 상승, ‘애그플레이션’이 현실화되고 있는데요~ 특히 과채값이 급등하며 물가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12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신선과일 물가지수는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41.2% 올랐습니다. 과일값 급등은 사과 수확량이 줄어 가격이 크게 오른 데 따른 것인데요. 사과 가격이 오르자 대체제인 다른 과일 가격도 덩달아 상승한 것입니다.

 

*출처: 브릿지경

한편 농가 고령화와 이상 기후 등을 감안해 장기적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시각도 있는데요~

최근 농업기술연구계가 시도하는 ‘사과 눕혀 키우기(다축 재배)’가 대표적입니다. 다축 재배는 큰 줄기를 수평으로 눕혀서 기르며, 줄기의 마디마다 새로운 가지가 수직으로 자라 축을 형성합니다. 이 방식은 키를 낮춤으로써 햇빛을 고르게 받아 사과의 수확량과 품질을 향상시키고, 수확 작업을 더욱 쉽게 만들어 줍니다.

지난해 강원도에서 다축 재배 방식으로 기른 사과 나무. 가로로 길게 누운 큰 가지 위로 작은 가지들이 올라와 축을 만든다. *출처: 강원농업기술원

애그플레이션, 장기적인 대책이 필요!💡

현재 정부는 농산물 가격 안정을 위해 납품단가 및 할인 지원 확대, 무관세 수입량 증가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임시 대응책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음이 지적되고 있으며, 장기적인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는데요~!

장기적인 관점에서 대응하기 위해서는 농업 기술의 혁신, 지속 가능한 농업 정책 개발, 글로벌 공급망의 다변화, 기후 변화에 대응한 농업 실천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소비자와 농업인, 정부가 협력하여 유통 구조를 개선하고, 식량 안보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애그플레이션은 단순한 경제적 문제를 넘어서 사회적, 정치적 차원의 해결이 요구되는 복합적인 문제입니다. 다각적이고 지속 가능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국가적 차원뿐만 아니라 글로벌 차원에서의 협력을 필요로 합니다.

*참고자료: Insight Korea


암울한 경제 전망, 불황의 위기를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고민되시죠?

비용 효율, 생산성 향상을 위한 알서포트의 해법,

RemoteWorks입니다.


 

저비용•고효율 비즈니스 운영,

원격 솔루션으로 생산성 향상과 워라밸을 통한 인력난 해소,

그리고 고객 만족과 비즈니스 성장을 실현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