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

비대면 진료 전면 허용, 리모트미팅 활용팁

오늘부터 전국의 보건소는 비대면 진료가 한시적으로 허용됩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2월 23일부터 모든 종별 의료기관에 대해 비대면 진료를 전면 허용해 왔으나, 보건소와 보건지소는 그 대상에서 제외되어 있었습니다. 이번 조치로 경증 질환자는 지역 보건소나 보건지소를 통해 상담, 진단, 처방을 비대면으로 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기존 비대면진료 절차가 그대로 적용됩니다. 이는 공중보건의사 파견 이후 일부 지역에서 발생한 보건 의료 공백을 메우기 위한 조치로,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이를 통해 지역 보건소와 보건지소가 섬, 벽지 등 원거리 지역 방문 없이도 경증질환자 및 만성질환자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출처: 시사저

비대면 진료의 필요성

비대면 진료는 다양한 분야에서 그 가치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 접근성: 농촌이나 섬 같은 오지에 사는 환자들은 병원에 가기 위해 몇 시간씩 이동해야 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 진료를 통해 환자들은 집이나 가까운 지역에서 바로 의사의 상담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는 특히 이동이 어려운 고령자나 장애인에게 큰 혜택을 줍니다.

  • 질병 예방 및 관리의 효율성 증가: 만성질환 환자의 경우, 정기적인 상태 체크와 약물 처방이 필요합니다. 비대면 진료를 통해 환자는 정기적으로 의사와 상담하며,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만성질환의 적절한 관리와 악화 방지에 크게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당뇨병 환자가 집에서 혈당 수치를 측정하고, 결과를 온라인으로 의사에게 전송하여 적절한 조언을 받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 의료 자원의 최적화 배분: 의료 시설과 의료진은 한정적입니다. 특히 도시 외곽이나 농촌 지역에서는 의료 자원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 진료는 이러한 의료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예를 들어, 한 병원의 전문의가 다수의 지역을 담당하여, 그 지역 내 환자들의 다양한 질문에 대답하거나 가벼운 증상을 가진 환자들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의료 자원이 집중된 도시 지역과 자원이 부족한 농촌 지역 간의 격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대면 진료는 이처럼 환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질병 관리의 효율성을 증가시키며, 의료 자원의 분배를 최적화함으로써 보다 포괄적이고 공평한 의료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출처: 지디넷

Q. 실제 비대면 진료를 경험해 본 환자들의 반응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공개한 비대면진료 서비스 만족도와 디지털 헬스 역량 조사에서 비대면 진료를 경험한 환자 10명 중 9명은 앞으로도 비대면 진료를 받겠다고 대답했습니다. 디지털 헬스에 대한 이해와 활용 수준이 높을수록 비대면 진료에도 긍정적이었는데요~ 이번 조사는 '한시적 비대면 전화상담 및 처방 서비스'를 경험한 만 19세 이상 국민 1,707명을 대상으로 진행했습니다.

특히 개인의 디지털 헬스 역량이 디지털 기반 보건 의료서비스 이용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디지털 헬스케어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정부 차원에서 국민의 디지털 헬스 역량 강화를 지원해야 합니다.

비대면 진료 실제 활용 사례

서울시 보건소 비대면 심리 상담 전개

'리모트미팅' 활용

서울시의 한 보건소에서 실시한 비대면 심리 상담 사례는 리모트미팅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진료의 효과를 입증하는 중요한 예입니다.

'리모트미팅'을 이용한 심리상담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1. 환자 접근성 향상: 서울과 같은 대도시에서도 교통이 불편한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나, 바쁜 일정으로 인해 병원 방문이 어려운 환자들에게 리모트미팅은 큰 도움이 됩니다. 환자는 어디서든 인터넷 연결만 가능하다면, 집, 사무실, 혹은 이동 중에도 심리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심리적 장벽으로 인해 대면 상담을 꺼리는 환자들에게 상담 기회를 제공합니다.

2. 대기 시간 단축: 비대면 상담은 병원이나 클리닉의 물리적 공간에 구애받지 않기 때문에, 환자와 상담가 사이의 일정 조정이 더 유연해집니다. 이로 인해 환자는 대기 시간 없이 더 빠르게 필요한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상담가 역시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상담의 질 개선: 리모트미팅을 통한 심리 상담은 환자가 자신이 가장 편안하고 안전하다고 느끼는 환경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환자가 더 개방적이고 솔직해질 수 있게 만들어 상담의 질을 높입니다. 또한, 상담가는 환자의 비언어적 신호나 표정 변화 등도 화상 통화를 통해 파악할 수 있어, 대면 상담과 유사한 질의 상담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기술적 장점: 리모트미팅 기술의 발전으로 고화질의 비디오와 명확한 오디오 통화가 가능해졌으며, 보안성이 강화되어 개인 정보와 상담 내용이 보호됩니다. 이는 상담의 비밀 보장과 함께, 심리 상담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서울시 보건소에서의 비대면 심리 상담 사례는 이러한 장점들을 실제로 적용하여, 많은 환자들이 심리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는 비대면 진료가 의료 분야뿐 아니라 심리 건강 관리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외에도 전국 보건소, 병·의원, 요양원 등 의료 관련 기관 200여 곳에서 대내외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에 ‘리모트미팅’을 활용하고 있는데요.팬데믹때 일찌감치 일반 진료, 심리 상담 등에 원격 진료를 허용한 호주의 '컴벌랜드 클리닉'도 홈페이지에 '리모트미팅'을 연동해 비대면 화상 진료를 진행한 사례도 있습니다.

'리모트미팅'을 활용한 아동청소년 비대면 화상 상담

리모트미팅은 웹 기반 화상회의 솔루션으로, 고해상도(Full HD) 화질과 선명한 음성 전달, 끊김 없이 안정적인 연결 성능을 자랑합니다. 웹 접속만 하면 즉시 화상회의를 진행할 수 있으며, 주최자나 참석자 모두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습니다. 직관적인 사용자 환경(UI · UX)을 제공해 연령이나 IT 숙련도에 상관없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어 기업은 물론, 공공기관의 대민 서비스, 학교, 의료시설 등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리모트미팅은

이미 많은 의료시설, 공공기관, 기업 등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쉽고 강력한 화상회의, 리모트미팅은

설치할 필요 없이 오직 웹브라우저만으로

언제 어디서나, 커뮤니케이션 가능!

👇비대면 진료, 원격의료에 대한 인사이트 더보기👇👇

 

 

의료계파업 비대면 진료 확대와 원격의료서비스

의과대학 정원 증원에 반대하는 의료계 집단행동이 활발해지면서 상급종합병원 외래 축소로 인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비대면 진료의 확대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

blog.rsupport.com

댓글